기존 GA에서 GA4 로 바뀌면서 가장 중요한 관점은 '사용자'에 대한 관점인 것 같아요.
그런 의미에서, 우리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는 우리가 의도한 대로 잘~~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는 것인지 너무너무 궁금하죠! 그럴 때 참고하면 좋을 퍼널 분석을 해보고자 합니다!
GA4 설정
구글 애널리틱스 > 탐색
'탐색' 이라는 메뉴에서 내가 원하는 분석리포트를 만들어볼 수 있어요!
간단하게 '템플릿 갤러리' 에서 어떤 형태를 가져올 수 있는지 살펴보는 것도 익숙해지는 방법이에요😉
요런 형태로 나오는 퍼널분석을 해볼건데요!
각 단계를 어떻게 설계하느냐가 가장 중요한 포인트입니다. 우리 플랫폼을 사용하는 사용자가 어떤 흐름으로 서비스를 진행하면 좋을지 설계하고 그에 대한 이탈 포인트를 확인, 이탈률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!
저는 커머스의 가장 기본인 유입 > 기획전클릭 > 상품상세클릭 > 장바구니담기 > 주문결제 흐름을 보려 합니다.
그렇다면 각 단계를 어떻게 구분해서 가져올 수 있을까요?
웹의 가장 기본인 URL 로 단계를 구분해서 설정할 수 있어요!
먼저, 각 페이지의 URL을 확인해 보세요.
저는 메모장에 먼저 아래와 같은 예시로 정리해 두고 시작했답니다. :)
기획전클릭 https://abcdefg.co.kr/planooo/12345
상품상세클릭 https://abcdefg.co.kr/goodsdetail/12345
구매하기-장바구니 https://abcdefg.co.kr/cart/12345
구매하기-결제하기 https://abcdefg.co.kr/order/12345
탭 설정에서 '단계' 부분을 설정합니다.
조건을 '페이지경로+쿼리문자열' 로 지정해 줍니다.
그리고 아까 메모장에 순서대로 잘 복사해 두었던 페이지경로(URL)를 오른쪽란에 입력해 줍니다.
단계를 추가하여 설계해 둔 퍼널경로를 모두 입력해 주세요!
저는 저희 서비스의 가장 핵심 퍼널인 '메인 → 기획전 → 상품상세 → 장바구니 → 주문' 까지 5단계 퍼널을 만들어 보았어요.
이렇게 보니 저희 서비스는 기획전이 메인서비스인데 유입되는 비율이 11.7% 밖에 안되더라구요! 충격😲😲
어떻게 하면 기획전으로 더 많은 사용자를 유입시켜 볼 수 있을지, 상세한 분석도 해보고 유관 부서와 아이디어 회의를 해보아야겠습니다!
이상 GA4를 활용한 퍼널분석이었습니다!
**heyz의 GA4 파헤치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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