마케팅을 집행했거나 UI/UX 등 개선을 한 후, 사용자에게 어떤 변화가 있는지 알고 싶죠!? :)
코호트분석 또는 동질집단분석이라는 용어로 GA4에서도 편리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.
어디에서 세팅하나요?
GA4 > 탐색 > 탐색분석 > '동일집단탐색분석'
분석허브는 기본적으로 좌측에 변수와 탭설정 메뉴가 있습니다.
변수 항목은 GA4에서 가지고 있는 변수의 모든 값을 확인하는 곳입니다. 세그먼트 , 측정기준 , 측정항목이 있습니다.
쉽게 설명하자면, 세그먼트 = 고객분류기준, 측정기준 = 값을 보고 싶은 기준, 측정항목 = 값 입니다. GA4는 고객을 기준으로 보는 뷰가 강점이기 때문에, 고객기준에 따른 값을 보도록 되어 있다고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.
변수항목에서 가지고 온 변수를 드래그앤드롭으로 탭설정에 끌어올 수 있습니다.
보고서는 탭설정에 끌고 온 변수들의 조합을 기준으로 보여집니다!
▲동질집단탐색분석의 기본 그래프 입니다.
현재 그래프는 아래와 같이 세팅되어 있습니다.
해석하면, 첫번째터치(획득일) 을 기준으로 주차 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벤트를 발생시킨 활성사용자 수라는 의미합니다.
제가 밑줄로 표시한 값들이 세팅되어 있는 값 입니다.
어떤 상황에서 활용하나요?
특정한 캠페인 기준으로 보았을 때, 내가 어떤 날짜의 주에 이벤트, 캠페인, LMS 등 마케팅 활동을 했거나 UI/UX적으로 페이지 변경을 했을 경우에 신규 사용자들에게 어떤 반응이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(만약 여기서 재방문 기준을 '이벤트' 가 아니라, '거래' 나 '전환'으로 바꾸면 다른 기준으로 활성사용자를 카운팅하겠죠!?)
'첫번째 터치(획득일)' 을 한 후에 '이벤트'가 발생한 '활성사용자' 수를 의미하는 각 셀(네모 한칸)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팝업으로 상세 정보를 보여줍니다. (33.3%가 다음 주차에도 재방문한 것으로 볼 수 있겠네요!)
그 외 TIP !
※ 탭 설정 - 세그먼트 비교 : 추가한 비교기준에 따라서 그래프를 각각 보여줘서 비교할 수 있게 해준다.
※ 보통 기간은 '주별'로 많이 봅니다.
**heyz의 GA4 파헤치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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